9월 넷째 주 전국 548가구 청약 접수 "추석 전 폭풍전야"
추석을 앞둔 9월 넷째 주, 전국에 548가구 청약 접수가 시작된다. 19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9월 넷째 주 전국 6곳, 총 548가구(오피스텔·공공지원 민간임대 포함, 행복주택 제외)의 청약이 진행된다. 가을 이사철임에도 물량이 많지는 않다. 수도권…
추석을 앞둔 9월 넷째 주, 전국에 548가구 청약 접수가 시작된다. 19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9월 넷째 주 전국 6곳, 총 548가구(오피스텔·공공지원 민간임대 포함, 행복주택 제외)의 청약이 진행된다. 가을 이사철임에도 물량이 많지는 않다. 수도권…
9월 셋째주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이 상승세를 이어갔다. 9월 부동산R114에 따르면 이번 주 전국 아파트 매매가이 전주 대비 0.02% 상승했다. 서울이 0.05% 올랐고, 경기ㆍ인천 지역도 0.01% 소폭 상승하며 수도권 전체는 0.03%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5대광역시와 지방은 보합…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서울의 교통 지도를 다시 그리고 있다. 단순한 교통망 확충을 넘어 도시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핵심 인프라로 자리 잡으면서, 서울 주요 업무지구와 수도권 외곽을 잇는 생활권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일부 구간이 개통된 GTX-A노선이 수도권과 강남권의 물…
GTX 노선이 지나는 주요 단지는 ‘시간=돈’이라는 새로운 공식을 입증하며 집값의 ‘게임체인저’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서울 주요 업무지구인 강남, 여의도, 서울역 등으로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GTX-B노선(예정)의 가치가 재평가되면서, 이 노선이 지나는 주요 분양 단지…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서 ‘강남 접근성’이 입지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교통 편의성을 넘어 주거 선호도와 시장 반응을 결정하는 변수로 작용하면서, 강남권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지역의 아파트들이 높은 청약 경쟁률과 거래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
정부는 9월 7일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하고, 향후 5년간 수도권을 중심으로 135만 가구 이상을 착공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도심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공공 유휴부지 활용, 청년·신혼부부 대상 공공주택 공급 확대 등 다양한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공급 확대 방향은 공공…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도시 구조를 재편하는 인프라 혁신으로 자리잡으면서 실착공을 앞둔 GTX-B 노선 수혜 지역 분양 단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GTX-A 노선은 현재 수서~동탄,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됐으며 서울역·삼성역·수서역을 중심으로 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단순한 교통망을 넘어 도시 구조를 재편하는 인프라 혁신으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하반기 GTX-B노선(예정)의 수혜 단지 공급도 이뤄질 전망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GTX-A노선은 현재 △수서~동탄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됐으며, 향후 서울역‧삼…
서울의 주거 지도가 권역별 특성에 맞춰 새롭게 그려지고 있다. 특히 강남이 ‘재건축’을 통해 기존 주택 공급을 이어가는 동안, 강북은 ‘역세권 재개발’을 통해 대규모 신흥 주거지로 빠르게 변모하며 서울 주택 시장의 새로운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강남 지역은 이미 고밀도로 개발된 특…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단순한 교통망을 넘어 도시 구조를 재편하는 인프라 혁신으로 자리 잡으면서 서울의 교통 지도가 다시 그려질 전망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GTX-A노선은 현재 수서~동탄,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된 상태로, 서울역·삼성역·수서역을 중심으로 수도권 외곽과…
올 하반기 서울 아파트 분양 물량이 약 2600가구에 그칠 전망이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절반 이상 줄어든 수준으로, 서울 분양 시장의 공급 부족 우려가 커지고 있다. 9일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올 하반기 서울에서 분양 예정인 단지는 총 16곳, 9828가구다. 이 가운…
본격적인 가을 ‘분양 성수기’를 맞아 이달 전국에서 3만가구 이상 분양될 예정이다. 수도권에선 원도심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정비사업 물량도 대거 포함됐다. 다만 수도권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최대 6억원으로 묶는 ‘6·27 대출 규제’ 여파로 청약시장 위축이 감지되면서 입지와 가격 …